3ds max diffuse, reflection 에 대하여
기타2014. 5. 13. 23:05
reflection : 정반사 - 물체에 빛이 한방향으로 일정하게 반사되는것
diffuse : 난반사 - 물체의 표면에서 사방으로 흩어지며 반사되는것
물체는 정반사와 난반사의 성질을 동시에 지니고 있다.
물체에 부딪힌 빛의 전체 양 = 물체에 흡수된 빛의양 + 정반사된 빛의양 + 난반사된 빛의양
정반사(reflection)의 경우 물체에 부딪힌 빛이 흩어지지 않고 그대로 우리 눈으로 들어오기 때문에 물체의 색상은 거의 표현되지 않고 반대편의 물체가 비추어보인다.
난반사(diffuse)의 경우 물체에 부딪힌 빛이 흩어지게 되고, 물체에 흡수되지 않고 반사된 색상이 우리 눈으로 들어오게 되므로 물체의 색상이나 무늬가 나타나게 된다.
정반사와난반사가 섞여있을 경우 물체 표면의 매끄러운 정도에 따라 반대편의 물체가 뚜렷하게 비추어 보이기도 하고 뿌엲게 비추어 보이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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