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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s max 라이트 분석

기타2014. 5. 17. 02:00


라이트

standard light : 일상적으로 접할 수 있는 다양한 형태의 기본적인 조명을 지원

1. target spot, free spot : 무대 조명이나 극장 영사기의 조명처럼 집중되는 빛을 만든다.

2. target direct, free direct: 태양과 같이 평행한 빛을 만든다.

3. omni: 특정한 방향을 지나지 않은 확산형 빛을 만든다.

4. skylight : 일광과 같이 조금 더 부드러운 빛을 표현

5. mr area omni, mr area spot : mental ray 렌더러를 사용하여 렌더링할 때 사용하는 라이트

photometric lights : 광도측정(photometric)의 수치를 사용하여 과학적인 빛을 지원한다.

1. target point, free point : omni light 와 같이 기하점으로 부터 방출하는 빛을 만듭니다.

2. target linear, free linear : 형광등과 같이 선에서 방출하는 빛을 만든다.

3. target area, free area : 하늘과 같이 정사각형 영역에서 방출하는 빛을 만드다. '

4. IES sun, IES sky : 일광과 하늘빛의 효과를 표현할 수 있다.

새로운 라이트는 그림자 항목이 켜져 있지 않아 렌더링시 그림자가 생기지 않는다. 그림자를 표현하는 라이트는 사용자가 직접 켜고, 끌 수있다.

그림자 만들기위해 omni light선택하고 modify - general parameters -shadows의 on에 체크하고 shadows map을 클릭 그림자 유형중 ray traced shadows를 선택한다

렌더링하면 그림자가 표현된다. Vray 렌더러는 vray shadow가있다.

활용도 높은 라이트

omni light : 특정한 방향을 가지고 있지 않은 확산형 빛을 제공

general parameters- shadows-on 유형을 area shadows로 체크 

갈수록 어두워지는 확산형 빛

direct light : 태양광과 같이 평행한 형태의 빛을 제공

target direct 클릭 설치

shadow 체크-area shadows로 체크, directional parameters에서 hotspot/beam 에 10000.0, falloff/field에 12000.0을 입력, direct light의 빛의 굵기를 충분하게 넓혀준다

렌더링 후 태양광과 흡사한 형태의 빛이 생성

spot light : 무대 조명과 같이 집중된 형태의 빛을 제공

커맨드 패널의 create- lights에서 target spot을 클릭 벽에 붙은 액자를 비추는 3개의 spot light를 선택

spot light 의 영역을 설정 general parameters- shadows on - area shadows으로

spotlight parameters에서 hotspot/beam에 30.0 falloff/field에 40을 입력 spot light 빛 굵기를 조절

렌더링한다. 액자를 비추는 조명과 흡사한 형태의 빛이 생성되었다.

위에 세 빛을 같이 사용하여야 효과가 난다

vray 랜더러로 사용하려면 vrayshadow로 해줘야한다

옴니라이트는 제품이나 하일라이트에 적용해야 효율적인 라이트입니다.. 워낙 광범위한 라이트를 쓰기에는 조도가 약하고.. 다량으로 설치시 렌더링속도에 차질이 생깁니다..

 에러가 날 확률도 높으며, 그림자도 좋지못합니다...  그렇기에.. 저는 옴니라이트를 거의 사용하지않습니다.. 제품을 강조시 사용하던지.. 보통은 오브젝트라이트를 사용하던지..

아니면 mr sky portal을 개조해서 사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