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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s 단축키 모음 재정리 버전이다.

이것은 지난번에 작성했던 것보다 많은 단축키를 모았다.




3ds max 단축키 설정변경하려면 아래와같이 메뉴에 들어갈 수 있다.

상단 메뉴바에서 customize 클릭

customize user interface 클릭












그러면 위와같이 keyboard 탭이 선택되어진 화면이 나타나는데 여기서 각종 단축키를 설정 할 수 있고

기존에 설정된 단축키를 볼 수 있다.






- 3ds max 단축키 모음 재정리 -


customize - customize user interface를 선택하여 customize user interface 대화상자에서 keyboard 탭 선택 후 단축키 설정 후 저장

단축키 win+q 확대

기본 단축키

ctrl + z 실행 취소

ctrl + y 다시실행

ctrl + S 저장하기

ctrl + N 새 파일 열기

file - reset 하면 3d 처음 열때 화면으로 리셋해준다

alt + c 모든 선택 취소

상위 메인 툴바

Q 혹은 ctrl + f 선택툴에 도형이 바뀐다 , 또 이동 메뉴로 선택됨 selection region flyout 선택영역형태설정

w 상단 툴 이동메뉴선택, 우측버튼으로 설정가능

E 회전툴 select and rotate

R 상단 크기 선택 툴 선택 및 변경

E + CTRL 크기 선택툴 변경 R 을 다른 모드로 변경

H select from scene 도형 이름으로 선택 Edit- select by name

S 상단 아이콘 3자석 모양 (snap toggle) 우측버튼으로 설정가능

A 상단 메뉴 아이콘 angle snap toggle

M material 에디터 상단 아이콘중에 하나 재질 편집기

alt + 6 메인툴바 감추기/보이기

alt + N normal 정렬 실행, 마우스 클릭 해서 설정해주는 정렬

alt + A align 기능의 활성화 (대상 오브젝트의 기준으로 위치이동)

하단 우측 툴 (마우스 컨트롤 단축키)

마우스 스크롤 : 줌인 줌아웃

alt+ctrl :  세밀한 줌인 줌아웃

], [ 뷰포트 확대 축소

마우스 휠버튼클릭 : 손바닥 이동 Pan기능

ctrl + 휠버튼 : pan 기능 빠르게 움직이기

alt + 마우스 휠버튼 클릭 : 회전시키면서 보기

alt + w 전체화면

shift + 좌클릭 : 오브젝트 클론 (복사)

ctrl + V 오브젝트 클론 복사 shift + 좌클릭과 같다

shift + 우클릭 : 스냅설정창 부르기

ctrl +우크릭 기본도형 만들기

ctrl + W 줌모드 (눈 모양), 돋보기로 변경

alt + Z zoom 모드로 바꾸기(돋보기)

뷰포트 V누르면 화면 선택가능

alt + B 뷰포트 배경 설정창 불러오기

alt + W 현재 선택된 뷰포트를 전체 화면으로보기

P 뷰포트 메뉴

U 뷰포트 메뉴 유저뷰포트의 object 만 보이게 하기

T 뷰포트 메뉴

L 뷰포트 메뉴

F 뷰포트 메뉴

shift + z undo 뷰포트 (이전 뷰포트 장면으로 돌리기)

shift + F show safe frames

` Redraw All Views는 모든 뷰포트의 디스플레이를 새로 고칩니다. 지오메트리를 이동, 회전, 배율 조정 또는 조작하는 경우에는 뷰포트에서 불규칙하거나

오브젝트 또는 오브젝트 부분의 누락된 장면을 표시할 수도 있습니다. Redraw All Views를 사용하면 장면의 모든 라인과 음영을 복원하여 다시 표시할 수 있습니다

shift + 4 = spot/directional light view

alt + 6 = show main toolbar

minus = transform gizmo size down

plus = transform gizmo size up

노트북이라 numpad / = virtual viewport

되는지 numpad + = virtual viewport zoom in

모르겠다 numpad - = virtual viewport zoom out

numpad 8 = virtual viewport pan up

numpad 6 = virtual viewport pan right

numpad 2 = virtual viewport pan down

d= disable viewport

shift+c = hide cameras

shift+h = hide helpers

ctrl+h = palce highlight (뭐지)

D 뷰포트에 Display

G 그리드 숨김

shift + G geometry object 숨기기 /보이기

J 뷰포트에서 도형의 겉에 모서리가 표시된다(?), 가장자리 흰색 선택 테두리 보이기/숨기기

Z Z - 선택된 오브젝트가 있다면 줌으로 확대되어 보여지고 없다면 전체 오브젝트를 뷰포트에서 정렬

ctrl + shift + Z 모든 뷰포트의 크기를 꽉채운다 (zoom extents all버튼)오른쪽 하단 아이콘

ctrl + z 선택한 뷰포트의 이미지만 꽉 채운다

alt + ctrl + Z  선택된 뷰포트에 맞게 모든 오브젝트가 꽉 차보임

customize - preference - gizmo에서 조절점 크기(기즈모) 조절 가능하다.

X or J(?) 기즈모 켜기/끄기(누르면 뷰포트에서 x,y,z 설정에 늘리고 줄이는 것이 활성화된다) views - show transform gizmo 체크

V 뷰포트에서 탑, 프론트 등 여러가지로 변경가능하다. 뷰 포트 전환 단축키

shift+4 스폿/다이렉트 라이트 뷰로 시점 전환

alt + Q Isolation 모드로 단면 오브젝트 확인(shapes]-splines-section - section 완성후 create shape 을 클릭, 이름입력후, Selecth by Nanme(H)클릭 단면 선택후 사용

alt + X 반투명(see-trough)모드 선택한 와이어만 보기 (나머지 회색으로 변경) -LNG 때 사용하자 (아니면 투명하게 하는 기능이있나)

I 마우스 포인터 지점으로 뷰포트 이동하기

ctrl + I 선택된 오브젝트 반전,

SHIFT + A 퀵정렬하기 선택 오브젝트를 중앙에 정렬하기

alt + A align selection 창 불러오기 ( 단축키 누른후 화면을 클릭해줘야 함)

ctrl + A 모든 객체 선택

ctrl + x 화면 크게 보기 (위 옆 창 없애기 - 패널 숨기기 뷰포트만 보이기)

ctrl + D 선택 취소하기

C 카메라 뷰로 바꾸기

shift +C 카메라 숨기기/보이기

ctrl +C perspective 뷰 포트와 같은 시점의 카메라 뷰 포트를 만들기 위해 ctrl + C를 누르고 다시 C를 눌르라 이버튼누르면 조명 설치후 화면을 뷰포트에서보여줌

Ctrl + H place highlight 실행

ctrl + (+,-) 화면 축소 확대

shift + S spline 숨기기 (2d도형숨기기)

shift + G geometryc 숨기기 (3d도형 숨기기)

shift + W 스티어링 휠 보이고 감추는 기능 독특 한 기능이다 신기하다 (자주 써보자)

경계선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해 나타나는 메뉴에서 reset layout을 선택하면 원래 크기로 복귀된다.

alt _+ I 선택된것 제외하고 숨김

F5 unuvw 해준후 재설정 화면확인

shift 누르고 휠 클릭하고 이동하면 직각으로 이동가능

키도드 ALT,CTRL 두키를 동시에 누르신다음에 마우스 휠 키를 누르면 뷰가

   축소 확대가 되는데 좀더 세밀하게 조정이 가능합니다. 만약 이렇게 하는게 힘들다고 하시면 화면 오른쪽 하단

   에 있는 돋보기 아이콘을 누르셔서 조절하셔도 됩니다. 처음부터 오브젝트하나만 확대하는게 목적이셨다면 오브

   젝트를 선택하신후 Z키를 누르셔도 되고 점단위로 확대하고싶으시다면 대충 확대하실부분의 버텍스를 잡고 Z

   키를 누르시면 그 버텍스 부분이 확대가 됩니다.

alt + I  선택한 오브젝트안에서  선택한 부분 외에것이 사라진다.

shift + alt 마우스 이동 : 좌우상하로 직각이동

ctrl + alt 마우스 휠 세부 확대 축소

Shift+X 카메라 숨김

Shift+L 라이트 숨김

j = show selection bracker

ctrl+l = default lighting

펑션키 F1 도움말

f2 폴리곤 붉은색으로 표시 (edit poly 때 사용)

f3 키로 기본색상과 매핑 모습을 볼 수있다 와이어 프레임과 리얼스틱 모드로 뷰포트 변경

f4 뷰포트에서f4 누르면 객체 모서리를 나타낸다

f3+f4 오브젝트의 격자 구조를 볼 수 있다

f5, f6,f7, 이미지 편집 조절점 x, y,z 축을 변경해준다

f8 한번씩 돌면서 선택하기

f9 렌더링단축키 빠른렌더링

f10 렌더링단축키 렌더 셋업 - common 탭

f11 스크립트 리스너

f12 상위 메인 툴바 상위 아이콘 move에서 오른쪽 버튼눌러서 이동 설정하는 창 뜬다 :

absolute : world : 절대 좌표계로 선택된 object의 좌표 나타냄, 수치 값에 따라 object의 위치가 변함

offset: screen : 현재 오브젝트로 부터 이동 거리 설정

숫자키 1 vertex 모드 : 점을 편집하기위해 (해당점을 이동하면 이동가능) 점을 선택하여 형태를 변경

2 edge 모드 : modifier list - edit spline : 수평선선택 (모서리 편집:chamfer edges사용가능:chamfer는 모서리를 둥글게한다) , bridge사용시 사용

3 border 모드 :  2D도형의 선을 선택하는 단축키 사각형 전체를 선택 3D도형의 면을 선택하는 단축키

4 polygon 모드도형의 면을 선택 (4는 [edit poly] polygon의 네모 모양의 단축키이다.

5 element 모드

6 particle view  6번은 파티클을 제작하는 파티클플로우

7 폴리곤 수 표시하기 뷰포트창에 정보

8 렌더링단축키 상단메뉴 rendering - environment - environment and effects 대화상자

9 렌더링단축키 렌더 셋업

0 render to texture

(-,+) 기즈모의 크기 줄이고 늘리기

insert 키를 누를때마다 1,2,3,4,5 버튼 누르는것 처럼 변경된다.

렌더링 단축키

shift + Q 퀵렌더링

9 렌더 셋업

8 Rendering- Environment 창 보이기

f10 렌더 셋업 - common 탭

f9 빠른렌더링

ALT ` 내가 설정한것 Active shade

재질 편집기 메테리얼 작업시

G 재질 편집기의 get material 을 클릭하여 불러올 수 있다. (material editor 에서 G누른다)

X 슬롯 추가

   ex : 만약 재질창에서 지워버린 재질을 수정하고 싶다면 재질 창 바로밑의 아이콘중 맨 왼쪽에 있는 구를 가리키고

        있는 화살표모양의 아이콘(Get Material아이콘)을 클릭하면 새로운 창이 뜹니다. 거기서 브라우저 프롬에 가셔

        서 New위의 Scene을 클릭하시면 현재 Scene에 사용된 모든 재질이 나옵니다. 거기서 선택하셔서 수정하시면 되

        겠습니다.

shift + T 매핑 세팅 변경 : 이미지 넣었을때 변경 가능한…

edit poly 작업시

I inset (선 안쪽으로 분할하기) 설정 마우스로 변경해준다. 숫자로 설정하고 싶을때는 파라미터에서 inset 오른쪽 아이콘 클릭

ctrl + I inset 설정

ctrl + A 모든 점 선택

T edit poly 상태에서 2(선선택) 중 T누르면 분할된다

T edit poly - 1 점 선택후 T누르면 점 이 추가된다

4(면선택후)  컨트롤 누르면 다중 선택 alt누르면 하나씩 취소

alt + C Cut 명령 실행 ( editable poly 일때, border 선택 모드에서 대상 테두리가 선택 상태일때)

ctrl + M meshsmooth(poly) 실행하기 (editable poly 일때, 오브젝트가 선택된 경우, 누를때마다 적용 됨)

shift + E extrude face 기능 활용 (editable poly일 때, polygon 모드일때)

shift + ctrl + B : bevel 기능활용   (editable poly일 때, polygon 모드일때)

shift + ctrl + C : chamfer 기능 활용 ( (editable poly일 때, 선이 선택된 상태)

shift + ctrl + E : connect 기능 활용  (editable poly일 때, 두개 이상의 선이 선택된상태일때)

shift + ctrl + Q : slice 기능 활용 (editable poly 일때, edge 선택 모드가 활성됬을때)

shift + ctrl + W : weld 기능 활용 (editable poly일때, vertex 선택 모드 이때)

alt + P cap 기능 활용 (editable poly일때, border 선택 모드에서 테두리가 선택되어있을때

alt + D detach

shift + click : (edge상태에서) 첫번째 선을 ctrl 선택해준후 shift 눌러 바로 옆 선을 선택해주면, 빙 둘레를 둘러서 선이 선태되어짐

ctrl + D detach

repeat last 직전명령어 계속 하는 단축키  ;

ctrl+m = meshsmooth(poly)

기타

ctrl + 도형 그릴때 중심점을 축으로 그려진다

shift +L 라이트 켜기/끄기 (라이트 생성 후)

ctrl +L 기본라이트로 보기

shift+P 파티클 오브젝트 숨기기/보이기

\ 사운드 끄기/켜기

N, ( ' ) N은 하단 툴에 autokey 설정 '는 set key 설정

K set key 실행

. , 한프레임 앞뒤로 가기

( / ) 애니메이션 실행

spacebar 선택된 오브젝트 잠그기

O 뷰포트 하단 메뉴에 네모로 되어있는 progressive display가 선택된다

adaptive degradation 기능은

폴리곤 수가 많아 씬이 무거워지면, 화면이 느려질 때가 있는데 이 때 사용하는 버튼입니다.

우클릭하면 다양한 설정이 가능하구요, 설정한 프레임수보다 느려질것 같은 경우

와이어만 보인다던지, 맵핑소스가 안보인다던지 등등 해서, 설정한 프레임율을 유지합니당

Q : 언제부터인가 마우스 휠을 눌러서 뷰를 움직일때마다 오브젝트가 박스로 나타납니다. 마우스에서 손을

   떼면 다시 오브젝트 모양이 나오고요 왜 그렇죠? 작업하는데 아주 눈에 거슬립니다. 해결방법좀 가르쳐

   주세요.

A : Adaptive DegraDation 이라는 기능입니다. 보통 일반적인 로폴이나 미들폴리곤 작업시에는 화면의 움직

   임은 저사양컴퓨터에서도 크게 느리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하이폴이나 대단위 작업시에는 뷰를 움직일때

   전체 폴리곤의 움직임까지 계산하기 때문에 저사양의 컴퓨터에서는 상당히 느려집니다. 이런 현상을 방지

   하기 위해서 이 기능이 있는것입니다. 뷰를 움직일때 사각형의 외곽선으로만 처리해서 최소화 시키는 거죠.

   만약 이 기능이 거슬리신다면 키보드 O(영문)키를 누르시면 됩니다. 역시 다시 키실때도 동일한 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alt +1, alt+2

shift+p = hide particle systems (파티클 안써서 확인못해봄)

ctrl+p = pan view

shift + I spacing tool 실행 (뭐징…)

home 첫 번째 프레임으로 옮기기

end 마지막 프레임으로 옮기기

page up 부모 object 선택하기

page down 자식 object 선택

alt + 1 parameter editor

alt + 2 parameter editor collector

alt + 5 parameter wiring

alt + 6 상단 메인 툴바 메인 툴바 감추기

ctrl +5 뷰포트에 메뉴가 나옴 크기 변경 위치 변경등

미분류

Ctrl + V = 선택 오브젝트 복사

Shift + E = Extrude

Shift + L = Collapse

Ctrl + Shift + E = Connect

Ctrl + Shift + W = Tanger weld

Ctrl + Shift + C = Chemfer

뭔지 모르겠음

ctrl + S 소프트? 뭔진 모르겠다

shift + P 파티클 오브젝트 숨기기

shift + A 모드 object 선택하기

ALT + 1 파라미터

안되는데 있다고 함

→←↑↓ - 뷰포트에서 느리게 줌인/줌아웃/좌우이동

~ - 뷰포트 다시보기(깨진 오브젝트가 있는 경우 사용)

ctrl + B 서브 object 켜기/끄기

shift + H 헬퍼 숨기기/보이기

shift + N 새로운 씬 만들기

←, →, ↑, ↓ : 마우스의 움직임을 매우 느리게 하여 정확한 선택이나 이동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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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ment +4

  • 안녕하세요 3d맥스 갓 입문한 학생인데요. shift+ctrl+e가 connect하는거잖아요? 근데 아무반응이없는데..어떻게 적용하죠 ㅠ

    • 안녕하세요 혹시 버전이 어떻게 되시나요
      버전마다 간혹 키가 다를 수 있고
      사용하는 PC 설정에 따라 단축키가 안될 때가 있습니다.

  • 좌표축 2017.02.21 23:15 신고

    하........ 저 궁굼한게 있는데요. 아무도 대답해주지않아서 여기에 질문합니다..
    q,w,e,r, 은 각각 오브젝트를 이동 크기조정 등등 중요한 단축키잖아요.
    제가 뭘 잘못 눌럿는지 그 단축키중(q,w,e,r) q를 제외한 다른 단축키를 누르니까 좌표축 선(초록색 파란색 빨간색)이 안보이고 단축키 q를 누른것처럼 모양이 떠요. 기능은 남아 있는데 제가 제어할수 없어요. 아무도 답변 안해주셔서 이곳에 질문해 봅니다. 혹시 이해가 아직 안되셧다면
    자세한 사항은 이곳을 참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http://kin.naver.com/qna/detail.nhn?d1id=3&dirId=313&docId=271007685